사회사업 방법의 중요성

사회사업 방법의 핵심은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입니다.

복지요결에서 딱 하나만 기억해야 한다면 그것은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라고 합니다.

오늘 강민지 선생님과 복지수상록을 공부하면서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는사회사업 방법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지 않았더니 당사자가 원치 않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전문가가 사회사업 방법을 실천하지 않았더니 당사자는 잘살아가고 있는데 당사자를 방임하는 아버지방임 당하는 딸로 낙인찍었습니다.

아이는 제가 왜 방임이에요?”하고 물었습니다.

당사자가 방임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전문가의 기준에서 방임이라고 결론지은 것입니다.

당사자들이 서로 관계 맺으며 잘 살아가고 있는데 문제 가족으로 규정하고 개입하려 한 것입니다.

당사자에게 묻고, 의논하고, 부탁했다면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오히려 반대였을 것입니다.

이 전문가가 아버지와 딸에게 묻고, 의논하고, 부탁했다면 잘 살아가고 있는 가정을 응원해주고 지지해주었을 것입니다.

문제에만 집중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버지와 딸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강점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며 주선해주었을 것입니다.

아이를 시설로 내모는 일도 없었을 것입니다.


사회사업가는 사람들을 만나는 직업입니다.

사람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사자의 삶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지 않는다면 당사자의 삶을 침해할 수 있습니다.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는 사회사업 방법의 중요성,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문제의 근원을 막는 방책

복지수상록의 문제의 근원을 막는 방책부분을 읽으면서 살균, 격리, 치료가 아닌 문제의 근원을 막는 방책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문제에 직접 대응하지 않는 적극적 복지가 떠올랐습니다.

문제에 간접 대응하는 적극적 복지사업을 통해 근본을 다스리고 자연력과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적극적 복지사업은 문제 중심적 사고를 탈피하기 때문에 대응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은 복지사업이 당사자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서 복지사업으로 보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사업 철학과도 정합하는 것이어서, 우리가 행하는 단기 사회사업이 추구하는 방식과 같습니다.

제가 맡은 우리 집 영화관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리 집 영화관을 통해 극장주 아이들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서 둘레 사람을 초대하여 함께 영화를 나누게 됩니다.

얼핏 봐서는 어떤 문제에 대응하는지도 모르게끔 복지사업으로 보이지 않는 사업입니다.

한 달 동안 우리 집 영화관 담당자로 활동하면서 우리 집 영화관이 복지사업으로 보이지 않고 당사자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주선해주어야겠습니다.


-함께 복지수상록과 복지요결을 읽고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강민지 선생님 고맙습니다.

-우리 집 영화관의 진행 상황에 대해 함께 의논해주시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언해주신 강민지 선생님 고맙습니다.

-중간평가 워크숍 12일 내내 운전하느라 고생 많으셨던 김승철 선생님 고맙습니다.

-실습생들과 함께 중간평가 워크숍 가주시고 항상 챙겨주신 이가영 과장님, 강민지 선생님, 김승철 선생님, 김별 선생님 고맙습니다.

-함께 좋은 시간 만들어주신 김제사회복지관의 실무자 선생님과 실습생 선생님들 고맙습니다.

-중간평가 워크숍 내내 좋은 이야기 많이 나누어주신 혜진 선생님, 은지 선생님, 미듬 선생님, 성규 선생님, 윤수 선생님, 유경 선생님, 태웅 선생님, 진석 선생님 고맙습니다.




댓글 '1'

강민지

2019.01.14 09:42:35
*.222.131.165

우리가 읽었던 기록의 전문가도 아이와 가정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 안타까운 마음, 뜨거운 마음으로 일 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방법에서 아이에게 사정을 설명하지 않고 시설에 보냈고,

아버지에게 묻지 않고 몰래 그 가정을 뒷조사하는 모습이 나왔지요.

선한 마음, 선한 동기로 행한 사회사업 실천이지만, 당사자를 자기 복지에서 소외시킨 결과로 보였어요.

우리가 하는 실천 과정을 늘 성찰하고, 걸언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한 글이었습니다.


서경 선생님과 공부하고 이야기 나누며 저를 계속 돌아보게 돼요.

고맙습니다.

문서 첨부 제한 : 0Byte/ 5.00MB
파일 크기 제한 : 5.00MB (허용 확장자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91 단기사회사업 꽃보다 중년 <첫 시간>(0111) file 정성규 2019-01-14 214
590 단기사회사업 겨울방학 사용설명서 <진짜 장난감, 진짜 놀이> (0111) file [1] 황윤수 2019-01-14 214
589 단기사회사업 책 여행: 두 번째 여행을 준비해요. (0111) file 박은지 2019-01-14 175
588 단기사회사업 책 여행: 우리 보물찾기 해요. (0110) file 박은지 2019-01-13 195
» 단기사회사업 우리 집 영화관 <사회사업 방법의 중요성> (0111) [1] 이서경 2019-01-13 209
586 단기사회사업 책 여행 1·2학년 첫 여행: 우리가 만들어가는 여행이에요. (0109) file 박은지 2019-01-10 202
585 단기사회사업 책 여행 3·4학년 첫 번째 여행: 잘 다녀올 수 있어요! (0108) file 박은지 2019-01-10 201
584 단기사회사업 꽃보다 중년<먼저 다가가기>(0110) file 정성규 2019-01-10 188
583 단기사회사업 책 여행: 태국에 대해 공부했어요! (0107) file 박은지 2019-01-10 176
582 단기사회사업 겨울방학 사용설명서, 아이들과 놀이는 한 몸이다, 0110 [1] 채미듬 2019-01-10 189
581 단기사회사업 아빠의 선물 <질문을 통해 배워갑니다!> (0109) 최혜진 2019-01-10 183
580 단기사회사업 겨울방학 사용설명서 <정말 감사합니다> (0110) [1] 황윤수 2019-01-10 189
579 단기사회사업 우리 집 영화관 <공놀이보다 소중한 극장주 되기> (0110) [1] 이서경 2019-01-10 204
578 단기사회사업 우리 집 영화관 <모두의 의견 차곡차곡 보태어 빠짐없이 폐막식을 준비하자!> (0109) 이서경 2019-01-09 209
577 단기사회사업 꽃보다 중년<처음으로 한 일>(0109) 정성규 2019-01-09 194
576 단기사회사업 아빠의 선물 <화합: 화목하게 어울림> (0108) file 최혜진 2019-01-09 185
575 단기사회사업 겨울방학 사용설명서, 힘을 빼자, 0109 [1] 채미듬 2019-01-09 196
574 단기사회사업 아빠의 선물 <발로 일하는 사회사업가> (0107) file 최혜진 2019-01-09 166
573 단기사회사업 아빠의 선물 <세련된 적극적 복지> (0104) 최혜진 2019-01-09 174
572 단기사회사업 아빠의 선물 <선한 두려움>(0103) 최혜진 2019-01-09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