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고, 진로를 알고


열심히 노력해 봐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청소년들,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청소년들의


고민을 조금 덜어주고자 진로 및 자기주도학습교육을 실시했습니다.


10월 16, 17, 23,24일 총 4회기 동안 나를 알아 가고,


나만의 공부 방법을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0월 16일, 진로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청소년들은 본인의 명패를 만들면서 강사 선생님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조별로 모여 앉아 '강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강점이란? 나의 강점이란?


청소년들은 생각보다 본인의 강점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진로교육 1회기(1).jpg


진로교육 1회기 (2).jpg


어려워 하는 친구들을 위해 강사 선생님은  '당근 돼지' 스티커를 주셨습니다.


당근 돼지 스티커의 미션지를 풀면서  강점의 종류를 알아 보고,


자연스럽게 본인의 강점도 알아 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강점은 활력, 유머, 친절이에요. 이 강점을 살려서 개그맨이 되고 싶어요."


"저는 사랑, 신중성, 친절이 나왔어요. 저의 강점을 살려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어요."


진로교육 1회기(6).jpg


진로교육 1회기 (4).jpg


강점을 알아 보고, 친구들과 강점을 나누고


실천카드를 작성하면서 강점을 발휘하기로 다짐하며 1회기를 마쳤습니다.


============================================


10월 17일,  진로교육 2회기를 시작했습니다.


진로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실시했던 MBTI 검사 결과를 해석해 보고,


성향이 비슷한 친구들과 한 조를 이루어 미션을 수행해 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진로교육 2회기(2).jpg


청소년들은 먼저 본인의 MBTI 검사 결과지를 받고, 꼼꼼하게 읽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강사 선생님께서 차근차근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진로교육 2회기(1).jpg


외향형/ 내향형, 직관형/ 현실주의형, 이성적사고형/ 원칙주의형,


계획형/ 탐색형, 자기주장형/ 신중형


강사 선생님은 각 유형별로 특징을 말씀해 주셨고, 청소년들은 경청했습니다.


진로교육 2회기(3).jpg


진로교육 2회기(4).jpg


성향이 비슷한 친구들이 모여 한 조를 이루었습니다.


'봉천역에서 복지관까지 오는 길 설명하기'과 '여행 계획서 만들기'의 미션을


열심히 수행하는 청소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신기하게도 유형별로 설명하는 방법이 다 달랐습니다.


글로 적어서 설명한 조, 지도로 설명한 조, 네 개의 방법을 모두 설명한 조를 보면서


유형별로 어떻게 다른지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진로교육 2회기(7).jpg


진로교육 2회기(8).jpg


각 조별로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해주기도 하면서


본인과 다른 친구들의 유형을 이해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진로교육 2회기(9).jpg


마지막으로 직업 카드를 통해 나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 보고,


발표해 보며 재미있는 진로교육을 마쳤습니다.


============================================


10월 23일, 지난 주까지는 진로교육이었다면 3회차부터는 자기주도학습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자기주도학습교육 1회기(1).jpg


교육에 앞서 청소년들의 흥미를 돋구게 하기 위해 조별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서로서로 맞대어 미션지를 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자기주도학습교육 1회기(2).jpg


즐거운 게임을 한 뒤, 청소년들은 본격적으로 '공부'에 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공부 목표가 있는가? 공부할 때 어떻게 계획하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기주도학습교육 1회기(3).jpg


자기주도학습교육 1회기(4).jpg


효과적인 수업 듣는 방법을 배우고, 공부에 집중하지 못 하는 방해 요인을 함께 찾아 봤습니다.


질문지를 작성해 가면서 공부할 때 고쳐야 할 점,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반성해 볼 수 있었습니다.


자기주도학습교육 1회기(5).jpg


자기주도학습교육 1회기(6).jpg


'나의 수업 듣기는 몇 점일까?' 설문지도 작성해 보면서


다시 한 번 고쳐야 하는 습관을 확인하고, 새롭게 다짐해 보며 자기주도학습교육을 마쳤습니다.


============================================


10월 24일, 자기주도학습교육 2회기를 실시했습니다.


이번에는 동영상을 보면서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자기주도학습교육 2회기(1).jpg


성적이 우수한 학생과 성적이 낮은 학생의 차이점을 영상을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자기주도학습교육 2회기(2).jpg


자기주도학습교육 2회기(3).jpg


자기주도학습교육 2회기는 집중력 강화와 공부할 때 아주 중요한 노트 필기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자기주도학습교육 2회기(4).jpg


다소 딱딱한 내용일 수 있으나 청소년들은 집중하며 하나하나 배워갔습니다.


집중이 잘 될 때와 집중이 되지 않을 때를 작성해 보고,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 개선 방법을 적어 보았습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게임도 하면서 청소년들은 본인의 집중력을 테스트 해보기도 했습니다.


자기주도학습교육 2회기(5).jpg


노트필기 방법도 배웠습니다.


 코넬 노트 필기법, 마인드맴 노트 필기법을 듣고, 배운 노트 필기법을 적용하면서 정리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청소년들은 높은 집중력을 보이며 최선을 다해 참여해주었습니다.


"집중력 향상을 위한 방법들 중에서 숫자를 70까지 마구잡이로 써 놓고


다시 1부터 차근차근 숫자를 찾아가는 활동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공부를 하거나 집중이 잘 안 되면 이 방법을 써 봐야겠어요."


"저는 제 강점에 대해서 잘 몰랐었는데, 강점 조사를 하고 설명을 듣고 나니


강점에 대해 알게 되었고 진로를 결정할 때 훨씬 수월할 거 같아요."


"저는 직업 강점 파악하기가 가장 좋았어요.


게임을 통해 직업 하나 하나를 나에게 맞는지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재미까지 있었어요."


"교육을 들으면서 저에게 도움 되는 좋은 방법이 많았어요."


첨부
엮인글 :
http://www.goodwill.or.kr/index.php?document_srl=600526&act=trackback&key=75a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가온누리교실 진로 및 자기주도학습교육 '나를 알고, 진로를 알고' file master 2017-11-01 1738
117 가온누리교실 9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9-30 2066
116 가온누리교실 8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8-24 3514
115 가온누리교실 7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7-31 3923
114 가온누리교실 6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6-30 6069
113 가온누리교실 5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5-29 7773
112 가온누리교실 4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4-17 10492
111 가온누리교실 3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3-07 11032
110 가온누리교실 2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2-27 10935
109 가온누리교실 1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2-07 11348
108 가온누리교실 12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7-02-07 11052
107 가온누리교실 11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6-12-05 11636
106 가온누리교실 10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6-10-28 11504
105 가온누리교실 9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6-09-26 12238
104 가온누리교실 8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6-08-31 12338
103 가온누리교실 7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6-07-29 12371
102 가온누리교실 6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6-07-11 11979
101 가온누리교실 5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6-06-07 13667
100 가온누리교실 "나만의 공부 방법 찾기" file master 2016-06-03 16699
99 가온누리교실 4월 문화생일파티 '축하해(축복하며 하나되는 해피한 날)' file master 2016-05-12 16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