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여성들 북톡! 첫 책은 호모 쿵푸스 입니다^^
교보문고의 책소개를 일단 그대로 옮겨봅니다.
삶을 만난 공부, 호모 쿵푸스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는 '공부'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책이다. 기존에 우리가 갖고 있던 공부에 대한 편견을 깨고 공부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정립하였으며, 새로운 공부 방법을 통해 인생역전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이전과는 차별화된 공부의 의미와 실험적인 공부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근대 이후 축소된 공부의 의미에서 벗어나 '앎의 즐거움'과 '배움의 열정'에서 공부를 시작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고전에서 배운 지혜와 고전을 응용한 공부법을 제시하여 근대적 공부를 넘어선 새로운 공부의 세계로 안내한다. 또한 여러 인물들의 일상생활 공부를 함께 살펴보며, 공부가 우리 삶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현장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저자는 수단으로서의 공부가 아니라 공부가 삶이 되는 공부를 이야기한다. 일상의 모든 순간을 앎의 자원으로 삼는, 즉 삶을 위한 공부가 진정한 공부라고 강조하고 있다. 지식의 사적 소유를 해체하고 배움과 가르침의 경계가 사라진 공부, 오직 배움의 열정만으로 공부해서 남에게 퍼주는 공부의 목적을 제시하는 책이다.
☞ 호모 쿵푸스(Homo Kungfus)
단순히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전체를 온몸으로 공부한다는 의미에서 다시 정립된 '공부하는 인간'이다. 호모 쿵푸스에게 공부는 쿵푸(功夫)처럼 온몸으로 배우는 공부, 앎에 대한 열정과 배움의 기쁨으로 인생의 모든 순간을 학습하는 공부이다.
얇은 책이기에 4주 정도면 충분히 함께 다 읽고, 이야기도 풍부하게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책을 낭독하며, 앎의 기쁨을 만끽하고 싶은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북톡 책읽는 모임 기대됩니다. 감사와 소통이있는 귀한자리가 되길 응원합니다